[루리웹 로보토미 코퍼레이션 게시판에 올렸던 글입니다]

http://bbs.ruliweb.com/game/84696/board/read/21831?


1. 재도전


프로 관리자에게도 재도전은 소중한 기능입니다. 정말이에요. 빌어먹을 '그 버튼'...



좌절하지 마세요. 누구나 실수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 회사는 실수를 안 할 수가 없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아주 지독해요.


아무것도 모르는 친구 하나 던져놓고, 휘젓는 손을 물어뜯을 기회만 엿보고 있습니다.


그래도 제작사가 양심이란게 있는지, 일시정지 뿐 아니라 하루의 시작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시간역행 기능까지 갖추어두었습니다.


고등급 직원이 죽었다구요? 잘 왔는데 시련에서 터졌어요? 장비를 잘못 껴줬거나 부서 이동을 잊어버리셨나요? 재도전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2. 기억저장소


폼으로 있는 거 아닙니다



매 5일마다, 그니까 1일, 6일, 11일, ...마다 뜨는 메시지입니다. 기억저장소 각인.


ESC 메뉴를 보면 두 번째를 차지한 것이 있죠. 기억저장소로 돌아가기.


재도전은 그 날 시작으로 돌아가지만, 기억저장소로 돌아가면 가장 최근에 각인된 날짜로 돌아가게 됩니다.


재도전을 할 경우 그 날 뽑았던 뿅뿅맞은 환상체를 다시 데리고 가야 하지만, 기억저장소로 돌아가면 그 친구를 버리고 다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방금 만들었던 장비 또한 그대로 가지고 돌아가기 때문에 장비만 쏙 빼먹고 돌아가서 다시는 뽑지 않는 것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이 친구는 도저히 답이 안나온다, 싶으면 언제든지 돌아오세요. 이 회사는 그래도 됩니다. 이렇게라도 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3. Re: 1일부터 시작하는 회사 생활


단악수선은 기억할 것입니다...



5일차까지는 참 좋았을 겁니다.


굴러다니는 ZAYIN급, 잘해야 TETH 하나 둘정도? 그나마도 관리법 선호작업 뚫으면 얌전해집니다.


하지만 날이 지날수록 여러분의 멘탈은 점점 황폐해져갑니다.


직원을 집어넣었는데 10칸도 못채우고 죽어버렸네요? -4% 패널티는 또 뭐지? 아니 한 번 나쁨 떴다고 탈출을 해?


수많은 재도전, 끝없이 부딪쳐도 안 될 때.


기억저장소를 들락날락 해도 정오의 시련에서 회사가 터지는 꼴만 반복될 때.


미련없이 훌훌 털어버리고 다시 입사하세요. 그리고 우리의 갓골님을 다시 영접하십시오.


여러분의 기억만큼 환상체도 기억합니다. 여러분이 만든 만큼 창고도 채워져 있습니다. 여러분이 진행한 만큼 연구도 진행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돌아온 그 때, 여러분은 더욱 강해져 있을 것입니다.





우리의 시간선은 무한합니다. 언제든 과거로 되돌아가 실수를 덮고 일어설 수 있습니다. 아까워하지 말고, 한 걸음 물러나세요. 그러면 길이 열릴 것입니다.

Posted by 눈바라미

[루리웹 로보토미 코퍼레이션 게시판에 올렸던 글입니다]

http://bbs.ruliweb.com/game/84696/board/read/21831?


1. 직원의 패닉


우리 직원이 미쳤어요!



어떠한 이유로든 정신력이 0이 된 살아있는 직원은 패닉에 빠집니다.


패닉에 빠진 직원은 자신의 가장 높은 미덕에 따라 다른 행동을 보여주지만 딱히 중요한건 아니고,


이 상태를 그냥 방치했다간 화면 위에 재도전 버튼이 내려온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네요.


하지만 패닉된 직원은 일부를 제외하면 그냥 가만히 서있지 않습니다. 꼭 어딘가 돌아다닌단 말이죠.


발은 또 어찌나 빠른지, 무기 사거리에 닿았다 싶은 순간 어느 새 지나쳐 달아나버립니다.


이전 글에서 W속성 무기가 중요하다고 했나요? 그것도 명중이 보장되야 통하는 얘기입니다.


어떤 직원이든 좋습니다. 다 붙이세요. 일단 멈춰세우는게 중요합니다. 원거리 무기를 들고있다면 더 좋구요.


일단 한 대 맞으면, 패닉된 직원은 발이 일시적으로 느려집니다. 그 때를 노려 W속성 무기를 든 제압인원을 붙이세요.






2. 환상체 제압


다들 이 벌레들 잡다가 직원 다 죽어서 재도한 경험 있을겁니다



탈출한 환상체 뿐 아닙니다. 지금껏 작업 잘 해왔는데 갑자기 화면 가운데에 떡하니 글자가 뜨면서 몹들이 튀어나옵니다.


그냥 직원들 모아서 어택땅 하면 되는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신다면, 둘 중 하나겠네요. 썩은내가 풀풀 풍기는 고인물이거나, 맑다못해 속이 훤히 비치는 청정수거나.


환상체들은 생각보다 아주 강력합니다. 동급으로 1:1은 가볍게 싸먹죠. 몇몇 친구들은 공격만 하는게 아니라 다른 격리실 문도 따고 다닙니다. 제압은 아주 중요한 사안입니다.


다행히도, 직원들은 적대적 개체를 발견하면 알아서 무기를 휘두릅니다. 일부 공격범위에서 벗어나는 것까지 추적하진 못하지만, 총 쏘는 법까지 일일히 해줄 필요는 없다는 뜻이지요.


좋은 건지 나쁜 건지는 모르겠지만, 직원들은 명령을 받으면 그 명령을 완수할 때까지 행위를 계속합니다. 내가 죽을것 같다? 관리자님이 까라고 했으니 까야죠!


그래서 체력/정신력이 위험한 친구들은 일일히 골라서 밖으로 빼주는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다행히도 화면 오른쪽에 있는 직원 리스트에서 직원을 선택할 수 있으며, 본 화면에서도 상태가 안좋은 직원을 골라서 다른 방으로 이동시키면 순순히 후방으로 빠져줍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탈출개체가 존재하는 방을 클릭하는 것과 탈출개체 자체를 클릭하는 것은 다른 명령입니다.


방으로 이동시키는 것은 그야말로 어택땅, 그 방을 다 치울 때까지 직원들은 떠나지 않습니다.


반대로, 직원 선택 후 탈출개체를 우클릭하면 직원은 그 친구 하나만 제압되면 아까 있던 위치로 복귀합니다.






3. 비상 경보


Third Trumpet의 뜻을 아시나요? "회사는 이미 ㅈ됐습니다. 재도전이나 누르세요."라는 뜻입니다.



게임을 조금 진행하신 분이라면 겪으셨을 겁니다. 갑자기 화면 모서리에서 노란 느낌표가 번쩍이면서 배경음악이 확 바뀌는 것을.


현재 회사에 위기가 닥쳤다는 뜻입니다. 직원이 많이 죽었다던지, 집단 패닉이 걸렸다던지, 위험한 환상체가 탈출했다던지...


사실 딱히 의미는 없습니다. 하지만 나름 경보인지라, 반전된 분위기로 긴장감 넘치는 배경음악과 함께 개판이 되어가는 회사를 바라보고 있노라면, 바스러져가는 멘탈에 한 가닥 오기를 만들기도 합니다.


물론 경보가 울린 시점에서 대부분 돌이킬 수 없는 손해가 발생했다는 것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애써 키운 혼종이 죽었을 수도 있고, 도저히 잡을 수 없는 환상체가 탈출해서 앞길이 막막할 수도 있습니다. 재도전이냐 강행이냐는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Posted by 눈바라미

[루리웹 로보토미 코퍼레이션 게시판에 올렸던 글입니다]

http://bbs.ruliweb.com/game/84696/board/read/21831?


1. 고용과 성장


 비용이 저거밖에 안드냐, 궁금하시면 교육팀 세피라에게 따져보세요



모든 직원은 4가지 미덕을 가집니다.


용기, 지혜, 절제, 정의.


각 미덕은 고유한 능력치를 향상시켜주며, 앞으로 험난한 여정을 함께할 직원들을 튼튼하고 일 잘하고 잽싼 친구로 만들어줍니다,


물론 세상에 공짜는 없지요. 직원을 고용하고 강화하려면 매일 작업을 완료하고 받는 보상인 LOB 포인트가 필요합니다.


많이 강화하려면 그만큼 많은 포인트가 드는 것 또한 마찬가지죠.


그래서 나는 포인트 안 쓰고 키워먹을거야! 하시는 분도 계시겠죠?






매뉴얼은 우리의 앞길을 밝혀주는 등불입니다



눈치 빠른 분이라면 벌써 아셨겠지만, 환상체를 관리할 때 하는 작업은 연관된 미덕을 강화시켜줍니다.


본능 작업을 자주 한 직원은 용기가, 애착 작업을 많이 한 직원은 절제가 빠르게 성장합니다.


그리고 각 능력치가 특정 수치를 넘으면, 미덕의 단계가 상승합니다. 미덕의 강화가 계속 이루어지면 직원의 등급 또한 올라가게 되지요.


강한 직원일수록 강한 환상체를 다루기 적합하다는 것은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아실겁니다.






2. 적절한 등급의 장비


여러분도 가능합니다. 시간은 좀 걸리겠지만...



환상체를 관리하면서 장비를 추출했다면, 배치 파트에서 직원들에게 장비를 입혀줄 수 있습니다.


원하는 직원을 선택한 후, 해당하는 요구조건 칸을 클릭하면 끝. 참 쉽죠?


하지만 아무거나 막 껴준다고 게임이 쉬워지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환상체들은 5가지 위험등급을 가진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높은 등급의 환상체는 낮은 단계의 장비에 보정을 받습니다.


아프게 때리고, 살살 맞는단 말입니다.


어찌 보면 당연하죠. 짬 먹은지 20일이 지난 4등급 직원인데 입사 첫 날 받은 장비를 계속 들고있다면 무슨 느낌일까요.


고등급 직원에게는 그에 걸맞는 장비가 필요한 법입니다.





3. 무기의 피해 속성


멋있는 무기, 웃기는 무기, 끔찍한 무기. 혼종의 무기고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4가지 작업이 있고, 4가지 미덕이 있습니다. 이 회사는 피해 속성마저 4가지입니다.


물론 초반에는 딱히 구분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직원들 다 긁어모아서 다굴때리면 억 하고 죽거든요.


다만 기억해야 할 것은, White = 정신 피해다, 라는 것입니다.


다음 글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직원이 패닉에 빠졌을 경우 그것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W속성 무기거든요.


패닉에 걸린 직원을 제압하는 것 자체는 아무 무기나 써도 되지만,


그 직원을 죽이느냐 살리느냐는 W속성 무기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습니다.





다음은 비상 상황에 대처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osted by 눈바라미

[루리웹 로보토미 코퍼레이션 게시판에 올렸던 글입니다]

http://bbs.ruliweb.com/game/84696/board/read/21831?


게시판 생겼으니 누군가 총대를 매고 공략 써주겠지 했는데


다들 여기엔 관심이 없나 봅니다… 글 올라오는 속도가…



그래서 제가 감히 초보자용 공략을 건드려봅니다.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1. 로보토미 코퍼레이션?


하도 봐서 이젠 지겨운 그 화면




얼마 전...이라고 하기엔 벌써 1달이나 지났네요. 얼리억세스를 거쳐 정식 발매한 한국 인디게임입니다.


괴물들을 관리하면서 에너지를 모아서 회사를 굴린다는데, SCP 재단에서 모티브를 얻었다고 해서 입소문이 있었죠.


환상체들의 세세한 설정을 보면 정말 SCP 기밀문서 읽는것처럼 [데이터 말소]니, 어디서 많이 듣던 괴담이니 하는 것이 보입니다.







언제나 우리 곁을 지키시는 갓골님



지금은 튜토리얼이 제대로 나와서 진행을 이해하기 쉽습니다만,


그래도 경영 시뮬레이션이란건 난이도가 있는 장르죠.


이것저것 설계하다가 자원 날려먹고, 환경은 점점 나빠지고, 경쟁자들은 계속 압박하고...


게다가 진행에 필요한 정보는 전부 봉인된 상태로 시작하기 때문에 아무것도 모르는 극초반에는 그야말로 헤딩의 연속입니다.


어? 하는 사이 직원 하나 사망, 환상체 탈출, 울리는 경보, 박살나는 키보드.


당신 얘깁니다. 아닐거 같죠?







언제나 손에 잡히는 곳에 위치시킬 것.



그래도 도전해보겠다 하시는 당신,


그런 당신께 강조드립니다.


매뉴얼은 언제나 당신 곁에 있습니다.


뭔가 모르겠다? 싶은 부분이 있다면 바로 F1을 누르세요. 제작사에서 당신에게 드리는 마지막 동아줄이니.







하지만 매뉴얼만으로는 부족한 정보들이 참 많습니다.


이해하기 힘든 부분도 많구요.


그래서 제가 이 자리에서 추가로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2. 환상체 관리하기


넌 대체 정체가 무엇이냐



화면 움직이는거는 키보드 화살표, WASD 또는 마우스 우클릭+드래그라는건 굳이 알려드릴 필요는 없을것 같구요


환상체 격리실 화면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뜹니다.


각 아이콘은 본능/통찰/애착/억압 작업을 뜻하는데, 각 환상체마다 선호하는 작업이 다르기 때문에 작업을 구별해서 넣어주셔야 합니다.


저야 지금은 도감 개방도가 100%라서 모든 정보가 해금되어있지만, 분홍군단과 달의울음 정도만 빼고...


이 글을 읽는 초보자 분들은... '측정 불가'로 도배된 것만 보이실 겁니다.


별 수 있나요. 일단 넣어봐야죠.


그리고 기도해야죠. 제발 정답이길... 정답이길...!







멍때리면서 작업하다가 폭주 터지면 깜짝 놀라기 일쑤


무난하게 작업이 진행되는듯, 싶다가 갑자기 경보가 울립니다.


클리포트 폭주? 이 격리실은 왜 빨갛게 경보를 띄우고 있지?


걱정마세요. 그냥 한 번 관심을 주면 됩니다.


시간도 60초나 주고, 이미 직원이 있는 상황이면 작업이 끝날 때까지 카운트가 돌지 않습니다. 여유있게 대처하시면 됩니다.


단, 절대 이유없이 방치하지 마세요. 관심 못받은 관종은 반드시 사고를 일으키니까요.





3. 환상 해제


바쁘게 찬조출연하시는 갓골님



직원이 살아서 작업을 마치고 돌아왔나요? 이야, 축하드립니다.


환상체를 관리하면서 생성된 에너지는 하루 할당량에도 들어가지만, 각 격리실에도 따로 저장되어 정보 해금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인 에너지로 정보를 해금하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선호 작업을 찾아가면서 에너지 생산에 더욱 박차를 가합니다.


정보를 모두 해금했다면, 최종적으로 장비를 추출하여 직원에게 입혀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강화된 직원으로 더 강력한 환상체를 관리합니다.


앞서 말씀드렸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초반은 헤딩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 헤딩만 잘 넘기면 탄탄대로가 펼쳐지니 희망을 가지고 작업을 시도하세요.





뭔가 많아보이지만 실제로 해보면 별 거 아닙니다



5일마다 4개씩, 부서가 늘어나면서 관리해야 할 환상체는 계속 늘어납니다.


하지만 다 방법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일시정지죠.


스페이스 바만 톡 누르세요. 그리고 폭주가 걸린 격리실, 방금 작업을 마친 환상체의 정보 해금, 뛰쳐나온 환상체를 처리하세요.


시간을 멈춘다. 정말 강력한 힘이 아니겠습니까.


위기상황이 오지 않는 것이 베스트겠지만, 그것을 잘 넘기는 것도 실력입니다.






다음은 직원 관리와 장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osted by 눈바라미